[STL] C++ map, multimap, unordered_map
결과
map 내림차순 결과
코드
1. map
- <키, 값> 의 구조를 갖는다.
ㄴ 여기서 키는 집합처럼 중복된 key는 갖을 수 없다.
- 해당 키가 이미 존재할 때, 값을 변경하도록 처리하기 위해서는 따로 검사하여 처리해주어야 한다. ( 글 하단에서 설명 )
- 자동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한다.
ㄴ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기 위해서는 아래처럼 선언을 해준다.
2. multimap
- map 라이브러리의 포함되어 있다.
- 기존의 map과는 다르게 동일한 Key를 갖을 수 있다.
- erase() 함수를 사용하여 삭제 시 값을 인수로 준다면 전부 지우지만
하나 씩 지우기 위해서는 find() 함수를 추가적으로 사용하여 삭제하여야 한다.
- at() 함수를 사용하여서 값을 변경할 수 없다.
3. unordered_map
- 기존의 map과 동일하지만 정렬을 하지 않는다.
- 사용하기 위해서는 #include <unordered_map> 해주어야 한다.
insert(make_pair(E key, E value)) : 삽입
- pair을 생성한 후 <키,값> 을 삽입한다.
- 만약 키가 이미 존재할 경우 second의 false를 리턴한다.
erase(E key) 또는 erase(map<E>::iterator) : 삭제
- 키를 넣으면 삭제할 수 있다.
- 혹은 iterator을 인수로 주어서 삭제할 수도 있다.
ㄴ multimap일 경우 중복 값이 가능하므로
키를 넣어 삭제 시 해당 값이 모두 삭제되지만
find를 사용하여 iterator을 인수로 주면 하나씩 삭제가 가능하다.
find(E e) : 탐색
- 존재하지 않는 값이면 map.end()를 리턴한다.
( end의 iterator )
at(E Key) = "수정할 값" : 수정
- 만약 삽입 시 이미 키가 존재할 경우 값을 변경해 주고 싶다면 해당 예처럼 하면 된다.
ㄴ 삽입 시 이미 키가 존재하므로 second의 false를 갖는다.
그러면 at() 함수를 사용하여 해당 값을 변경해주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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